육아는 매일매일이 새로운 미션 같더라구요😅
하루는 웃다가 또 하루는 울고... 애 키우는 게 쉬운 줄 알았는데, 아니었어요ㅎㅎ
정말 한순간도 놓칠 수 없는 감정 롤러코스터 같은 하루들이에요.
처음엔 "이게 맞는 건가?" 싶었는데, 하다보면 다 익숙해지더라구요~!
제가 겪은 여러 상황들과 다른 엄마들이랑 수다 떨면서 알게 된 꿀팁들을 모은 거예요💛
이제 막 육아 시작한 분들이라면! 진짜 공감하실걸요?



📋 목차
자 그럼! 이제 하나씩 같이 알아보자구요ㅋㅋ
다음 박스부터 본격적인 육아상식 꿀팁 들어갑니다!👇👇
육아 시작은 누구에게나 처음이에요👶
애 낳자마자 슈퍼맘 되는 줄 알았는데... 천만에요ㅎㅎ!
진짜 처음엔 손에 땀 나고, 잘 안되면 눈물나고, 엄마한테 전화하고, 또 혼자 울고... 그렇게 시작되더라구요ㅠㅠ
애기 안고 5분도 못 자고 정신없이 하루가 가는데, '이게 진짜 사람 사는 거 맞아?' 싶을 때도 있었어요.
근데 또 웃는 얼굴 보면... 심장이 슉 녹는 거 있죠💕
이때 알아두면 좋은 게 바로 ‘기대 안 하기’예요. 육아는 계획대로 안 되는 게 당연해요!
괜히 스스로 힘들게 만들지 말고, "오늘은 이것만 하면 성공이다~" 하고 마음 먹으면 훨씬 편하더라구요ㅎㅎ
저는 처음 3개월을 '눈뜨면 수유, 재우면 똥, 또 울고 수유' 이 루틴으로 살았어요ㅋㅋ
그 와중에 남편은 리모컨 들고 있고? 크흠, 말 안 해도 알죠?🤐
"완벽한 엄마"란 없어요! 다들 자기도 모르게 실수하면서 배우는 거더라구요~
그래서 육아서적 백 권 읽는 것보다, 동네 엄마랑 커피 한 잔 하면서 수다 떠는 게 훨씬 도움 됐어요ㅎㅎ
그리고 진짜 중요한 거!
‘내 감정 돌보기’ 놓치지 말기! 아기만큼 나도 소중하니까요~💛
내가 생각했을 땐, 육아는 결국 마음 챙김 싸움인 것 같아요.
오늘도 내가 행복해야 우리 애기도 웃더라구요ㅎㅎ
이제 조금 감 잡히셨죠?
그럼 다음엔 밥 얘기! 엄마들의 영원한 고민이잖아요?ㅋㅋ 기대해줘요🥣
🥰 육아 첫해, 엄마 변화 일지 📅
| 기간 | 상태 | 느낌 |
|---|---|---|
| 0~1개월 | 좀비모드👻 | 어디가 내 몸인지 모름ㅋㅋ |
| 2~3개월 | 애기와 눈 맞춤👶💞 | 갑자기 울컥함ㅠㅠ |
| 4~6개월 | 조금 여유 생김👌 | 엄마 웃음도 늘어남! |
분유? 이유식? 먹는 건 전쟁이다요ㅋㅋ🍽️
헐... 진짜 말 그대로 전쟁이었어요...
애가 입 딱 닫으면 엄마 심장도 같이 멈추는 그 느낌, 다들 아시죠ㅠㅠ?
처음엔 분유 먹이다가, 슬슬 이유식 시작하니까 온갖 레시피 검색 중독 시작!
이유식 만들다가 내가 식당 차리는 줄 알았다니까요ㅋㅋ
믹서기, 체, 냄비… 부엌에 살았어요 진짜
근데! 애가 먹기 싫은 날은 진짜 입에 숟가락 갖다 대기만 해도 고개 절레절레ㅋㅋ
그 땐 그냥 한 번 웃고 넘기는 게 답이에요...
억지로 먹이면 서로 기분만 상하더라구요😅
그리고 이유식 책에 나오는 ‘정량’은 환상이에요...
우리 아가는 항상 그 절반도 못 먹더라구요?
그래서 저는 그냥 하루하루 잘 버티는 게 목표였어요ㅋㅋ
초기 이유식은 되직한 죽 형태로 시작하는데요~
쌀 미음부터 시작해서 야채, 고기까지 천천히 확장해야 해요!
처음에 너무 다양한 재료 쓰면 애기 장이 놀라니까 조심조심~!
그리고 진짜 꿀팁!
소분 얼음틀에 한 끼씩 얼려두면, 힘든 날엔 해동만 해서 먹이면 끝!
완전 꿀이에요ㅎㅎ
또 분유 먹는 아가들은 브랜드 바꿔보는 것도 방법이에요.
우리집 꼬맹이는 분유 바꾸니까 갑자기 잘 먹더라구요ㅋㅋ
애도 입맛이 있는가봐요!
다 먹이고 나면?
와... 세상 다 가진 기분ㅋㅋ
엄마들은 그런 작은 승리에도 감동이 폭발한다니까요ㅠㅠ
입 짧은 애들한테 ‘이유식 식판’도 신세계예요!
여러가지 담아두면 그 중 하나는 꼭 먹더라구요ㅋㅋ
별건 아니지만 엄마들끼리는 다 아는 꿀팁이라 공유해요💡
그러니까 너무 조급해 말고~
우리 같이, 한 숟갈 한 숟갈 천천히 가보자구요ㅎㅎ
힘내요 엄마들!💪
🍎 이유식 단계별 특징 🥄
| 단계 | 기간 | 특징 |
|---|---|---|
| 초기 (1단계) | 5~6개월 | 쌀 미음부터 시작, 아주 묽게 |
| 중기 (2단계) | 7~8개월 | 다진 채소, 고기 추가 |
| 후기 (3단계) | 9~11개월 | 덩어리감 있게, 손으로도 먹기 시작 |
아기 잠투정? 나도 잠 좀 자보자ㅠㅠ💤
엄마들… 그날 기억나요?
아기 처음 집에 온 날… 밤새 깨서 울고 또 울고… 나중엔 울음소리가 뇌에 맴돌죠ㅠㅠㅋㅋ
저는 진짜 '밤수' 때문에 몇 번이고 멘탈 나갔어요…
자다가 "으앵~" 들리면 자동 반사처럼 일어나서 분유타고 있었어요… 거의 좀비ㅋㅋ
근데! 여기서 핵심은 루틴 루틴 루틴!
밤 8시 전후로 목욕하고, 조명 낮추고, 잔잔한 음악 틀고, 잠자는 분위기를 만드는 게 중요하더라구요~
진짜 마법같이 효과 있어요✨
그리고 또 중요한 거! 낮잠이 길~면 밤잠에 영향 줘요…
애기 낮에 너무 많이 자면 밤에 눈말똥말똥👀
그래서 저는 낮잠도 시간 정해놓고 재우는 연습 했어요ㅎㅎ
울 애기 처음에 눕히면 우는 스타일이었는데,
그냥 안고 토닥토닥~ 하다 살짝 졸릴 때 침대로 슥~ 옮기니까
성공률이 확 오르더라구요ㅋㅋ
수면교육이란 말도 처음엔 겁났는데요,
알고보면 별거 아니에요! 우리집 스타일에 맞게 ‘습관’만 잘 들이면 되는 거였어요~
그리고 어떤 날은 잠투정이 심한 날도 있어요~
성장통일 수도 있고, 너무 피곤해서일 수도 있고, 이유 없는 날도 있어요ㅋㅋ
그냥 품에 안고 같이 울었던 날도 있답니다😂
잠 잘 자면 엄마도 한숨 쉴 여유 생기잖아요~
그러니까 우리도 애기랑 함께 루틴 만드는 데 조금만 더 힘내보자구요💛
아 맞다! 수면등이나 회전 모빌도 완전 도움 돼요ㅋㅋ
우리 애는 회전모빌 틀면 자동 졸음 모드 되더라구요😴 꿀템 인정ㅋㅋ
이젠 아기랑 밤마다 ‘잘 자는 리듬’을 만들어보는 것도 소소한 즐거움이 될 수 있어요~
다 같이 푹 자보자고요 엄마들!ㅋㅋ
🕯️ 아기 수면 루틴 꿀조합 🐑
| 시간대 | 활동 | 팁 |
|---|---|---|
| 18:00 | 저녁 식사 | 소화 잘 되는 음식 위주 |
| 19:00 | 목욕 | 미지근한 물로 10분 이내 |
| 19:30~20:00 | 수면 준비 | 조명 어둡게 + 잔잔한 음악 |
기저귀 떼는 순간은 언젠가요?🚽
기저귀 떼기… 진짜 이거 한 편의 드라마예요ㅋㅋㅋㅋ
시작 전엔 “어떻게 해~ 무서워ㅠㅠ” 했다가 끝나고 나면 “그땐 진짜 전쟁이었지ㅋㅋ” 하게 되더라구요.
저희 아가는 25개월쯤 시작했어요~
친구 애는 18개월에도 떼고, 어떤 애는 36개월까지도 안 뗐대요.
진짜 애마다 달라요ㅎㅎ 조급해할 필요 전혀 없어요!😎
처음엔 팬티 입히면 되게 좋아해요ㅋㅋ
뭔가 어른된 느낌 드나봐요?
근데요… 문제는 갑자기 ‘쉬마려!’ 하는 순간ㅋㅋ
변기까지 못 가고 그 자리에서 싸는 거죠😂
저는 진짜 바닥이랑 소파, 매트, 거실 다 빨았어요ㅋㅋㅋㅋ
한 번은 외출 중에 백화점 매장 바닥에서… 쏴~아…!!
진짜 민망 그 자체ㅠㅠ
그래도 포기하지 말고 칭찬해주기!
“어머~ 쉬 마려운 거 말해줘서 고마워요~”
이렇게 하면 애가 더 잘 하더라구요~
일부러 대놓고 보여주는 것도 효과 있어요ㅋㅋ
저는 쉬 잘했을 땐 스티커 보상해줬어요~
냉장고에 ‘쉬 성공 칸’ 만들어서 하나하나 붙였는데…
애가 스티커 모으는 맛에 하더라구요ㅋㅋ 은근 성취감 대박!
그리구 진짜 중요한 팁! '밤기저귀'는 낮기저귀 완전 성공하고 나서 천천히 시도해도 돼요~
밤에 실수하면 엄마가 너무 힘들어요ㅠㅠ
그러니 낮 먼저 완벽하게!
변기 적응도 처음엔 놀이처럼~
애착인형 앉혀서 쉬하는 척 하면 애가 막 빵~ 터지면서 따라하려 하더라구요ㅋㅋ
그러니까 넘 긴장 말고, 실패해도 괜찮아용~
엄마도 애도 같이 배우는 거잖아요ㅎㅎ
오늘은 바지 다섯 번 갈아입혔다고요? 잘했어요 우리!!!👏
기저귀 떼기는 '아이 주도형'이 제일 중요해요~
억지로 하려고 하면 더 거부감 들더라구요😥
그러니까 우리 그냥… 천천히 함께 해봐요ㅋㅋ
🎯 기저귀 떼기 준비 체크리스트 ✅
| 항목 | 체크 | 설명 |
|---|---|---|
| 배변신호 인지 | ✅ | 쉬 마려울 때 말할 수 있는가? |
| 스스로 팬티 입기 | ✅ | 바지 입고 벗는 거 가능? |
| 2~3시간 마른 기저귀 유지 | ✅ | 방광 조절 가능 여부 확인 |
떼쓰는 우리집 꼬맹이 어찌하오😵
한 번쯤은 이런 생각 해봤을 거예요…
"얘 혹시 연기 배우야? 너무 리얼하게 울어ㅋㅋㅋㅋ"😭
진짜 한 번 울기 시작하면 영화 찍는 줄ㅋㅋ
우리 애는 특히 마트에서 떼쓰기 장인!
카트 안에선 천사였다가, 원하는 장난감 못 사주면 드러눕고 발차기 시작ㅋㅋㅋ
눈치 보이는데 애는 더 질러요… 엄마 체면 완전 탈탈ㅋㅋ
그럴 때 제일 중요한 건?
같이 흥분 안 하기! 애가 감정 폭발할 땐, 엄마가 더 평정심 유지해야 하더라구요.
근데 말이 쉽지, 진짜 심호흡 세 번은 필수예요ㅋㅋ
저는 아이 감정 이름을 말로 표현해주는 걸 연습했어요~
“지금 화났구나~ 장난감 못 사서 속상하지?”
이런 식으로요. 그러면 울음이 점점 약해지더라구요… 마법임ㅋㅋ
아직 말이 서툰 아기들은 표현 방식이 울음, 소리지르기, 바닥 뒹굴기거든요ㅠㅠ
그게 ‘엄마 나 힘들어!’라는 뜻인 거죠~
저도 처음엔 몰랐는데, 요즘은 조금씩 보여요.
그리고 ‘무시 전략’도 상황 봐가며 써요ㅋㅋ
완전 무관심은 아니고, “엄마 여기 있어. 준비되면 말해~” 하면서 옆에 있기.
이게 효과 짱이에요~ 애도 혼자 정리하더라구요🤗
진짜 중요한 건 '감정을 참는 게 아니라, 흘려보내는 법'을 알려주는 거랄까~?
우리도 어릴 땐 울고불고 했잖아요ㅎㅎ
근데요… 가끔은 엄마 마음이 너무 힘들어요ㅠㅠ
애 울음에 지치고, 나도 울고 싶고… 그럴 땐 진짜! 꼭 주변 사람에게 도움 요청하세요.
혼자 끙끙 앓지 말아요 제발요ㅠㅠ
아이 감정도 훈련이 필요하대요~ 참는 법, 말로 표현하는 법, 마음 진정하는 법…
같이 배워가는 거라고 생각하면 맘이 좀 편해지더라구요😊
떼쓰기, 분명 지나갑니다! 지나고 보면 "그때 그 울음소리 그립다~" 하는 날도 오더라구요ㅎㅎ
우리 조금만 더 같이 힘내보자구요!✊
🌈 감정 표현 단계별 반응법 📘
| 상황 | 아이 행동 | 엄마 대처법 |
|---|---|---|
| 장난감 못 샀을 때 | 울고 소리 지름 | 감정 이름 붙이기+부드럽게 안기 |
| 외출 중 낮잠 못 잤을 때 | 바닥에 드러눕기 | 짧은 터치, 말 적게, 공감 중심 |
| 엄마 주의 끌고 싶을 때 | 과장된 행동 | ‘엄마는 여기 있어요’ 말하기 |
놀이는 그냥 노는 게 아니래요!🎠
처음엔 그냥 '놀아주는 시간'이라고만 생각했는데요~
알고 보니 애기한텐 이 시간이 세상에서 제일 중요하대요ㅎㅎ
깜짝 놀랐잖아요😳
장난감 몇 개 던져주고 혼자 놀게 하면 끝인 줄 알았는데, 천만에요!
같이 놀아주는 그 ‘교류’가 뇌 발달에 어마어마하게 좋다네요🤯
과학이 그렇다구요ㅋㅋ
우리 애기는 역할놀이 푹 빠져있어요~
장난감 병원 놀이하면서 “엄마 환자예요!
주사 맞을 시간이에요!” 하는데 어찌나 귀엽던지요ㅠㅠ🥹
그런데… 놀아주다보면 솔직히 지치죠ㅋㅋ 저도요ㅋㅋ
그래서 저는 놀이 중간중간 '엄마 버전' 껴넣어요~
블록 쌓기 할 때는 “여기 이따 커피숍 만들까?” 이런 식으로~ 나도 재밌게!☕
그리고 간단한 종이접기, 스티커 붙이기 같은 거 진짜 최고!
손 사용하면서 소근육도 발달하고, 집중력도 쑥쑥!ㅋㅋ
또 책 읽기 놀이도 완전 꿀이에요!
캐릭터 목소리 바꿔가며 읽어주면 애가 눈을 떼지 않아요ㅎㅎ
엄마 성대모사 실력 쑥쑥 올라가는 느낌?!ㅋㅋ
집에 있는 놀이감이 지겹다 싶을 땐, 창의력 미술놀이도 추천! 신문지로 길 만들기,
빨대 연결해서 로봇 만들기 등등… 말도 안되는 걸 해도 애한텐 다 놀이더라구요ㅋㅋ
놀면서 진짜 중요한 건, 애기가 리드하게 해주는 거예요!
엄마가 너무 끼어들면 오히려 흐름 깨지더라구요~
그리고, 너무 어렵게 준비하지 말고! 있.는. 거!
활용하기~ 집에 있는 냄비, 플라스틱컵, 수건… 이것만으로도 놀이터 완성됩니다ㅋㅋㅋ
마지막으로, 노는 시간은 우리 사이를 더 돈독하게 만들어주는 기회!
엄마랑 눈 맞추며 웃는 그 순간… 아 그거면 충분하지 않나요?😌💛
🎨 엄마표 놀이 BEST 5 📌
| 놀이 | 준비물 | 효과 |
|---|---|---|
| 역할놀이 | 인형, 장난감 음식 | 상상력, 공감능력 증가 |
| 미술놀이 | 신문지, 물감, 스티커 | 창의력, 손놀림 발달 |
| 책 읽기 놀이 | 그림책, 목소리 연기 | 언어능력 향상 |
FAQ
Q1. 아기 기저귀 언제 떼는 게 좋아요?
A1. 보통 24~36개월 사이에 떼는 경우가 많은데요~
아이가 배변 신호를 스스로 인지하고 말할 수 있을 때가 진짜 타이밍이에요!
너무 조급해하지 말고요😊
Q2. 이유식은 직접 만들어야 하나요?
A2. 직접 만들면 식재료 확인이 가능해서 안심되긴 해요~
근데 요즘 시판 이유식도 영양 잘 맞춰져 있어서 상황 따라 병행하는 것도 완전 굿이에요!
엄마도 쉬어야죠ㅋㅋ
Q3. 낮잠 안 자려고 버티는 애, 어떻게 해야 할까요?
A3. 억지로 재우려고 하지 말고~ 조용한 환경에서 휴식하는 시간만 먼저 만들어줘보세요~
눈 감는 습관이 생기면 자연스레 잠드는 경우도 많아요😴
Q4. 아이가 너무 말이 느려요ㅠㅠ 괜찮은 건가요?
A4. 또래보다 조금 느린 건 걱정할 필요 없어요~
대신 아이가 소리를 이해하고 반응만 잘 한다면 기다려줘도 돼요!
36개월 넘어서도 말이 없으면 언어검사 한번 받아보는 것도 추천해요!
Q5. 밤중 수유 언제 끊어야 해요?
A5. 보통 생후 6개월쯤이면 영양상 밤중 수유가 꼭 필요하지 않다고 해요~
하지만 아이마다 차이 있으니까, 천천히 수유 횟수 줄이면서 자연스럽게 끊는 게 좋아요🍼
Q6. 아이가 친구 장난감을 자꾸 뺏어요ㅠㅠ
A6. 자연스러운 발달과정이에요ㅎㅎ
아직 ‘공유’ 개념이 부족한 시기라 그렇거든요~
뺏을 때는 “같이 놀 수 있어요~” 하면서 천천히 가르쳐주는 게 포인트예요👌
Q7. 외출할 때마다 짐이 너무 많아요… 필수템은 뭐예요?
A7. 기저귀 3장, 물티슈, 여벌 옷 1벌, 간식, 물병, 작은 장난감 하나~ 이게 최소 구성템이에요!
나머진 상황 따라 조절하면 돼요!
다 들고 다니면 엄마 어깨 나가요ㅋㅋ
Q8. 육아하다 보면 멘탈 나갈 때… 어떻게 버티셨어요?
A8. 진짜 많이 무너졌어요ㅠㅠ
그래서 일부러 혼자만의 시간 꼭 만들었어요~
짧게라도 커피 한 잔, 산책, 엄마 친구랑 톡! 이게 멘탈 세이브 포인트예요ㅎㅎ 진심 추천!
'육아 용품 & 생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아기 뒤집기 시기, 늦으면 문제일까? 발달 체크리스트 정리 (2) | 2025.05.06 |
|---|---|
| 아기 손톱발톱이랑 귀지 정리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릴께요 (10) | 2025.05.03 |
| 아이 조기교육, 영어 조기교육 안내 (10) | 2025.05.01 |
| 아이 계절 독감 예방접종 방법과 무료 접종 안내! (6) | 2025.05.01 |
| 2025년 정부 육아지원금 진짜 팩트! (6) | 2025.04.30 |